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2-09 17:00:51
기사수정


▲ 화학물질안전원은 사업장 화학사고 위험성 평가 및 장외영향평가서 작성을 지원하는 ‘코라(KORA)’ 프로그램에 작성수준을 자동으로 구분하는 기능을 최근 추가했다.



[기계신문] 화학물질안전원은 사업장 화학사고 위험성 평가 및 장외영향평가서 작성을 지원하는 ‘코라(KORA)’ 프로그램에 작성수준을 자동으로 구분하는 기능을 최근 추가했다.


코라는 장외영향평가서 및 위해관리계획서의 작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2015년 1월 배포됐으며, 작성자의 편의를 위해 사업장 공정정보, 고시에 따른 서식, 사고 영향범위 평가, 설비위험도 산정기능 등을 제공한다.



▲ 코라(KORA) 프로그램 주요 기능 개선 내용 : 유해화학물질 소규모(간이) 사업장 판단 도구 추가



화학물질안전원은 장외영향평가서의 부적합 판정을 낮추기 위해 ‘코라’에 유해화학물질 취급량에 따라 작성수준을 자동으로 구분하는 기능을 추가했다.


장외영향평가서는 유해화학물질 취급량에 따라 ‘표준’과 ‘소규모(간이)’로 구분해서 작성해야 하는데 작성자가 취급량을 잘못 판단할 경우 부적합의 사유가 된다.



▲ 코라(KORA) 프로그램 주요 기능 개선 내용 : 물질목록 현행화 및 물질정보 수정



장외영향평가서 작성 대상 유해화학물질은 ‘유해화학물질별 소량기준에 관한 규정(환경부고시 제2017-245호)’에 따라 ‘표준’이나 ‘소규모(간이)’로 작성수준을 구분해서 작성해야 한다.


화학물질안전원은 소량기준 확인절차가 여러 단계의 복잡한 과정을 거치는 등 복잡하므로 코라의 유해화학물질 기초정보에 소량기준을 추가하여 사업장 스스로 작성수준을 구분할 수 있도록 했다.



▲ 코라(KORA) 프로그램 주요 기능 개선 내용 : 물질목록 현행화 및 물질정보 수정



이 밖에도 코라의 주요 기능을 설명하는 동영상 안내서가 추가됐으며, 보고서 출력 기능 개선, 외부평가 지침 적용 등 사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한 기능도 늘어났다. 코라는 화학물질안전원 홈페이지 자료집에서 2월 10일부터 무상으로 내려받을 수 있다.


류지성 화학물질안전원 사고예방심사1과장은 “이번 코라 프로그램의 고도화는 장외영향평가서 작성수준 판단에 어려움을 겪는 사업장들을 지원하여 불편을 해소하고, 부적합 비율을 낮춰 심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오상미 기자 osm@mtnews.net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 mtnews.net/news/view.php?idx= 782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대암정밀
서브우측_기람
서브우측_전일유압
서브광고_포인트텍
서브광고_원테크
서브우측_미래정공
서브우측_원신엠앤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