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2-21 16:17:35
기사수정


▲ 전라북도와 새만금개발청은 21일(금) 전북도청에서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공사, 케이티, 한화솔루션 등 22개 기관·기업 대표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협력한다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기계신문] 전라북도와 새만금개발청은 21일(금) 전북도청에서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협력한다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송하진 전북도지사·김현숙 새만금개발청장·강임준 군산시장을 비롯한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공사, 케이티, 한화솔루션 등 22개 기관·기업 대표자들이 참석하여 상호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번 업무협약은 전북도가 추진하는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예타 조사 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예비타당성 조사 단계에서부터 클러스터 구축까지 상호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는 청정수소를 생산하고 저장, 운송 및 활용하는 전 주기 밸류체인을 구현하기 위한 클러스터로, 지난해 12월 산업통상자원부의 수소융복한단지실증사업 예타조사 연구과제로 선정되었다.


이날 협약에 참여한 기관과 기업은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예타조사 연구를 위해 협력하는 한편, 새만금을 중심으로 수소산업을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협약에는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예타 조사 연구에 상호 역량 결집, 협력사항 발굴 및 추진, 그 밖에 새만금 수소산업 진흥을 위한 상호 정보교류를 통한 선도적 역할 수행 등에 대한 포괄적 내용이 담겨 있다.


전북도와 새만금청은 이번 협약을 통해 관계기관·기업 간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 사업의 추진동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전북도와 새만금청은 이번 협약을 통해 관계기관·기업 간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 사업의 추진동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근 정부는 수소경제를 인공지능, 빅데이터와 함께 3대 혁신성장 전략분야로 지정하고, 수소경제를 에너지 패러다임의 전환·에너지 안보·미래경제의 성장동력으로 보아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부처 간 후속조치를 추진 중이며, 그 일환으로 수소산업 클러스터 조성, 수소시범도시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수소 클러스터(산업부), 수소시범도시(국토부) 등 범정부 공모사업의 대상지역으로 선정되는 한편, 수소차·수소충전소 등 인프라 확충과 각종 지원시설 구축을 추진하여 수소경제 진입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한편, 새만금청은 새만금 산업단지 내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부지를 지정하는 한편, 새만금 권역 내 재생에너지와의 연계방안 등을 검토하고, 전북도·군산시 등 인근 지자체와 협업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새로운 에너지원 확보와 에너지 자립에 있어 수소는 가장 핵심 에너지원”이라고 강조하며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김현숙 새만금청장은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가 새만금을 수소경제의 중심지로 성장시키는 동력원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관련 부처와 협력하여 정책적 지원방안을 적극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기관 및 기업 간 상호 의지를 다지는 협약식에 참석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미래 성장동력인 수소산업에 대해 시에서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재생에너지 산업과 연계하는 방안에 대해 고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한음표 기자 hup@mtnews.net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에프이지텍
서브우측_경인엔지니어링
서브우측_원신엠앤알
서브우측_기람
서브우측_미래정공
서브우측_전일유압
서브광고_원테크
서브우측_대암정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