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00개 스타트업, 50개 대·중견기업 네트워크 보유

▲ 이노브랜치는 글로벌 기업과 국내 스타트업, 국내 대·중견기업과 국내외 스타트업 간 양방향 협력 수요를 매칭해주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기계신문]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수출 및 투자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스타트업과 대·중견기업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동시에 지원하는 ‘이노브랜치(Innobranch)’가 10일 본격 가동된다.

이노브랜치는 글로벌 기업과 국내 스타트업, 국내 대·중견기업과 국내외 스타트업 간 양방향 협력 수요를 매칭해주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대·중견기업이 오픈 이노베이션 과제를 등록하면 관심 있는 스타트업이 참가 신청, 선정결과 확인 등을 온라인으로 할 수 있다.

▲ 이노브랜치(Innobranch) 컨셉. 해외 대/중견기업↔국내 스타트업, 국내 대/중견기업↔해외스타트업 間 양방향 오픈 이노베이션 매칭 플랫폼

한국무역협회는 8000개의 스타트업과 50개 투자기관 및 대·중견기업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칭 신청은 이노브랜치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이에 앞서 무역협회는 지난해 6월 삼성동 코엑스에 스타트업 브랜치를 개소하고, BMW, 샤넬, 동원그룹 등 국내외 대기업과 스타트업 간 오픈 이노베이션을 지원해왔다.

▲ 이노브랜치(Innobranch) 기능

그러나 협력의사가 있어도 시간과 장소의 한계로 만나지 못하는 사례와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기업 간 만남이 더욱 어려워지자, 온라인 플랫폼인 이노브랜치를 본격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로써 협회는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오픈 이노베이션의 옴니채널을 구축하게 됐다.

한국무역협회 이동기 혁신성장본부장은 “대면 만남이 어려운 지금 스타트업 브랜치의 인터넷 속도 향상, 화상회의 플랫폼 도입 등 인프라를 개선해 코로나19 여파에 시달리는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