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3-17 10:03:21
  • 수정 2020-03-17 10:10:15
기사수정


▲ 사용자 편의성 향상에 중점을 둔 전자출원 사이트 ‘특허로’ 개편 작업이 마무리되면서 16일(월)부터 본격 서비스가 시작됐다.



[기계신문]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출원할 수 있는 모바일 상표출원서비스가 시행된다. 사용자 편의성 향상에 중점을 둔 전자출원 사이트 ‘특허로’ 개편 작업이 마무리되면서 16일(월)부터 본격 서비스가 시작됐다.


새롭게 선보이는 ‘특허로’에서는 상표출원부터 통지서 수신, 수수료 납부, 심사처리 상황 조회, 등록증 발급까지의 모든 고객 서비스를 스마트폰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이번에 개통된 모바일 상표출원 1호의 주인공은 강원도 강릉의 대학생 예비창업자 김주찬 씨로 확인됐다. 김주찬 씨는 “강원지식재산센터의 도움으로 렌즈케이스 사업에 쓸 브랜드명칭을 정하고 상표출원을 준비하던 중 모바일 상표출원이 가능하다는 말을 듣고 직접 출원하게 됐다. 5분만에 모든 출원 절차를 마치게 되어 매우 편리했다”고 이용소감을 전했다.


모바일 상표출원이 가능해진 것 이외에도 신규 ‘특허로’에는 최신 IT 기술이 적용되어 민원 편의 기능이 대폭 향상됐다.


HTML5 표준 기술 기반의 반응형 웹으로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 등에 적합한 화면 UI(user interface)를 제공한다. 브라우저 공인인증서, 디지털 원패스를 통한 간편 인증 기능을 제공하며, 전자서명법이 개정되면 사설 인증서 사용도 가능하다.


HTML5(HyperText Markup Language 5)는 웹 문서를 제작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표준규격으로 이식성이 뛰어나, HTML5로 웹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면 거의 모든 디바이스나 리눅스, 윈도우, iOS, 안드로이드 등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하다.



▲ 지문을 이용한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특허로’ 초기화면에서 사용자가 직접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구성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출원데이터를 분산 공유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출원 중계서버를 구축하여 휴일을 포함하여 24시간 무중단 출원 접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처럼 업그레이드된 ‘특허로’는 특허·실용신안·디자인·상표 모든 권리에 적용된다. 한편, 신규 서비스를 안정화시키는 한달 동안 기존 사용자를 위해 기존 ‘특허로’도 병행 운영할 예정이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우선은 상표 분야에서 모바일 출원을 시작했지만, 조만간 특허·디자인 등 모든 지식재산권으로 확대하기 위해 시스템을 개발 중”이라며 “작은 아이디어 하나가 미래를 바꾸는 큰 발명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즉시 그 현장에서 ‘특허로’에 접속하여 출원이 가능하도록 해서 지식재산의 대중화를 앞당기겠다”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오상미 기자 osm@mtnews.net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 mtnews.net/news/view.php?idx= 804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한샘디지텍
서브광고_새빛맥스
서브광고_희조산업
서브광고_승리자동기계
서브광고_다솜머신
서브우측_효성엔지니어링
서브우측_명신방진산업
서브광고_성원정공
서브광고_한국니들베어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