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3-19 09:50:52
  • 수정 2020-03-19 09:53:31
기사수정

[기계신문] 3월 19일(목) 코로나19 관련 최신 특허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특허정보 내비게이션’이 개통됐다.


특허정보 내비게이션은 코로나19 관련 치료제·백신, 진단·검사, 방호·방역 등 주요 분야별로 국내·외 특허동향 조사결과를 공개하고, 현장에서 이슈가 되는 최신 기술에 대한 특허정보를 알기 쉽게 정리하여 특허청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 코로나19 관련 특허정보 내비게이션 서비스 메인화면



특허청이 이번 서비스를 도입한 이유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국민들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을 틈타, 특히 인터넷과 SNS를 중심으로 가짜정보가 횡행하는 요즘, 보다 더 정확하고 객관적인 기술정보의 제공이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거시적인 기술정보인 특허동향 조사결과는 글로벌 특허동향, 국가별 특허 경쟁력 비교, 글로벌 선도기업 및 우리기업의 특허 경쟁력 분석결과 등이 포함되는데, 각 분야별로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최신 기술에 대한 특허정보의 경우 특허리스트와 함께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된 세부 기술정보를 제공하며, 해당 특허의 전문까지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 특허기술정보 제공 화면



치료제 개발 분야의 경우, 코로나19에 적용 가능한 대안치료제로 알려진 간염, HIV, 신종플루, 에볼라 등 항바이러스 치료제 관련 특허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게재할 계획이고, 감염성 질환의 전파를 방지하는 기술에 관해서는 단지 마스크뿐 아니라 장갑, 보호복 등 각종 방호장비, 살균·소독제, 공공영역 소독, 방역시스템 등 광범위한 코로나19 대응기술을 등재할 예정이다.


그 중 몇 가지 기술을 살펴보면, 마스크와 관련하여 최근 언론에 대서특필되기도 했던 여러 번 세척하여 반복 사용이 가능한 나노섬유 필터 기술, 착용시 원활한 호흡을 돕는 기술, 소리전달성능을 향상시킨 기술, 오염 정도에 따라 교체시기를 알려주는 기술 등이 있다.



▲ 마스크 관련 코로나19 대응기술



그 밖에 의료진 등의 2차 감염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보호복 멸균 시스템, 언제 어디서나 손을 살균·소독하는 기술, 에스컬레이터의 핸드레일 살균 기술, 스마트폰으로 정확한 체온을 측정하는 기술 등도 주목할 만하다.



▲ 소독 관련 코로나19 대응기술



특허정보 내비게이션을 통해 제공된 다양한 특허정보는 관련 분야 기업의 연구 및 기술개발에 즉시 활용 가능하다.


특히, 소멸된 특허나 외국에만 출원된 특허 등은 자유기술로서 특별한 제약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대표적으로 아비간·시클레소니드 등 대안 치료제, 마스크와 관련하여 필터교체·공기누설 방지 및 성능개선 기술, 각종 바이러스 살균장치, 발열감지 의류기술, 비닐장갑을 대체할 수 있는 일회용 점착 패치, 착탈이 용이한 의료용 방호복 등이 조사됐다.


아직 소멸되지 않은 특허라도 기술이전, 라이선싱 등을 통해 기술 사업화에 직접 활용될 수 있다. 또한, 해당 특허정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건복지부, 식약처 등 범부처 협력 차원에서의 코로나19 대응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예를 들어, 긴급도입제도를 통한 대안치료제의 도입 검토, 다른 나라에서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할 경우 한국에서 동일한 치료제의 생산을 위한 강제실시권 발동 검토 등에 활용된다.



▲ 아이디어 접수 화면



그 외에 코로나19 내비게이션 서비스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국민들의 다양한 제안, 우수 발명 아이디어도 접수받고 있으며, 코로나19로 피해를 입고 있는 기업들을 위한 특허청의 다양한 지원시책도 안내하고 있다. 제안된 우수 아이디어는 특허출원 연계 및 관련 산업계에 제공하고, 제안자는 정부 포상 후보자로 추천할 계획이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국가적으로 엄중한 상황에서 코로나19 관련 특허정보 내비게이션은 기업이 기술정보를 적시에 활용할 수 있는 적극적 지원 수단이 될 뿐만 아니라, 정부가 국민과 함께 사태를 풀어가는 원활한 협업 채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오상미 기자 osm@mtnews.net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 mtnews.net/news/view.php?idx= 805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한샘디지텍
서브광고_새빛맥스
서브광고_희조산업
서브광고_승리자동기계
서브광고_다솜머신
서브우측_효성엔지니어링
서브우측_명신방진산업
서브광고_성원정공
서브광고_한국니들베어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