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벤처기업부는 근로자와 함께 성장하는 중소기업의 롤 모델인 ‘존경받는 기업인’ 선정을 위해 4월 27일부터 5월 20일까지 발굴에 나섰다.

[기계신문] 중소벤처기업부는 근로자와 함께 성장하는 중소기업의 롤 모델인 ‘존경받는 기업인’ 선정을 위해 4월 27일부터 5월 20일까지 발굴에 나섰다.

존경받는 기업인은 ▶기업경영 성과를 근로자와 공유하고 ▶우수인력 채용·육성 등 기업과 근로자가 함께 성장하는 사람 중심의 기업경영을 적극 실천함으로써 ▶우수한 경영성과와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여 국민 경제에 기여하는 모범적인 중소기업인을 말하며, 2016년부터 현재까지 총 36명이 선정됐다.

주요 사례로, 2017년도 존경받는 기업인으로 선정된 케이엘이에스㈜ 조선영 대표는 직원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 중심의 기업문화를 조성하는 한편, 인재육성을 우선시하는 경영 철학으로 우수한 인력을 배출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연2회 가족회식비와 종합건강검진비 및 자녀학비를 지원하여 직원 복지를 향상시키고, 원룸, 오피스텔 등 주거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2019년도 선정자인 산업용자동문 생산 및 시공 전문 기업 ㈜코아드 이대훈 대표는 ‘좋은 직장을 만들자’는 경영철학을 실천하고 있다.

직원들이 직장생활을 하면서 자기주택을 소유할 수 있게 신입사원부터 연봉 4천만 원을 지급하며 정년을 폐지했다. 또, 직계가족까지 보장되는 실비보험 및 직원이 근무 중 재해·사망 시 유가족들을 위한 생계급여 지급 등 대기업 못지않은 복리후생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존경받는 기업인은 기업인 신청과 추천 방식으로 신청 가능하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메일 또는 우편접수(경남 진주시 영천강로 167, 이노휴먼시티빌딩 5층)로 5월 20일까지 신청·접수하면 된다.

추천의 경우는 공공기관·협단체 및 개인이 추천 가능하며, 5월 15일(금)까지 추천받고, 추천받은 기업인은 신청서 등 제출서류를 5월 20일(수)까지 제출하면 된다.

선정절차는 서면·현장 평가와 발표평가 등 엄격한 심사를 통해 존경받는 기업인으로 선정되게 된다. 특히, 올해는 선정과정에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국민심사단을 운영하여 국민들이 체감하고 공감하는 기업인을 발굴할 계획이다.

존경받는 기업인 선정되면 중소벤처기업부 60여개 사업 참여시 중소기업 일자리평가 20점 부여 등 정부지원정책 참여시 우대, 우수사례 TV 프로그램 제작·방영, 트로피 수여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 김대희 중소기업정책관은 “기업과 근로자가 함께 성장하는 경영철학을 실천하는 존경받은 기업인이야 말로 중소기업의 롤 모델”이라며 “존경받는 기업인의 우수사례에 대해 적극 홍보하여 성과공유 및 상생협력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