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남도가 전 세계적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부품업계 지원 및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자동차 부품제조혁신 제품공정개선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기계신문] 경상남도가 전 세계적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부품업계 지원 및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자동차 부품제조혁신 제품공정개선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경남 자동차부품 기업체 수는 1,931개로 전국대비 18.9%, 2위를 차지하며 종사자수, 생산액, 수출액, 부가가치 등에서 전국 상위권에 들면서 지역 산업경제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국내외 완성차 생산이 중단됨에 따라 일감 부족과 휴업 조치로 매출이 급감해 장기화 시 지역 산업 생태계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

지난 2월 중국 내 코로나19 확산으로 현지 부품 생산이 중단되면서 중국으로부터 수입하는 부품 수급에 차질이 생겨 국내 완성차 생산이 중단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에 부품 수급 이원화 및 핵심부품 국내 생산 등 문제점이 도출됐다.

경남도는 긴급 추경예산으로 10억 원을 확보해 ‘자동차부품 제품공정개선 지원사업’을 추진해 특정 국가에 집중된 부품 수급 문제를 해소하고 핵심부품의 국내 생산 전환을 유도해, 도내 자동차부품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품질 개선, 원가절감으로 기업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사업의 주요 내용은 ▶기업 주력 제품의 성능 및 품질 개선 ▶미래자동차 부품 전환 ▶제품 생산성 및 품질 향상 위한 공정 개선에 필요한 장비·설비 지원 등이 있다.

이 사업은 경남도 내 자동차 관련 기업의 설비투자로 이어져 코로나19 이후 고용위기를 타개하고 매출을 증가시켜 지역 경제를 빠르게 회복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또, 경남도 내 자동차산업을 미래자동차산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 고도화와 부품제조 혁신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업 주관기관인 경남테크노파크 홈페이지를 통해 4월 2일부터 17일까지 수혜기업 공모를 접수한 결과, 도내 부품기업 51개사가 64억 5천만 원 규모로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기업 심사를 통해 중소·중견기업 10개사를 선정해 최대 1억 원 한도로 지원할 계획이다.

김영삼 경남도 산업혁신국장은 “미국, 유럽 등 선진국들은 핵심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초 원부자재를 저임금 신흥국으로부터 수입해 소비하는 산업구조로 분업화돼 왔으나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부품 수급차질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코로나19 이후 공급망이 로컬 중심으로 산업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도내 부품기업이 산업 경쟁력을 확보해 글로벌 공급망의 한 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