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5-19 12:00:03
기사수정


▲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이 20일 ‘세계측정의 날’(WMD, World Metrology Day)을 맞아 온라인 기념행사를 진행한다.



[기계신문]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이 20일 ‘세계측정의 날’(WMD, World Metrology Day)을 맞아 온라인 기념행사를 진행한다.


당초 KRISS 본원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기념식은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됐으며, 이를 대체해 5월 20일(수) 10시부터 KRISS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약 20분 분량의 특별영상이 실시간 상영될 예정이다.


세계측정의 날은 1875년 5월 20일 세계 17개국이 프랑스 파리에서 체결한 미터협약을 기념해 지정한 날이다. 미터협약(meter convention)은 미터법 도량형의 제정·보급을 목적으로 1875년 체결한 국제협약으로, 길이와 질량 단위를 미터 기반으로 제정했다.


우리나라는 1959년 미터협약에 가입 후, 1964년부터 계량법에 의거해 미터법을 전면 실시했다. KRISS를 비롯한 각국의 국가측정표준기관들은 과학과 산업의 기반이 되는 단위와 측정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매년 새로운 주제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2020년 세계측정의 날 주제는 ‘세계 무역을 견인하는 측정표준(Measurements for Global Trade)’이다. 정확한 측정은 상품 및 서비스의 안전성, 판매자 간의 상호 신뢰성과 직결되기에 측정표준은 국제무역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실시간 상영되는 특별영상은 ▲세계측정의 날 축하 메시지 ▲세계 무역에 공헌하는 KRISS의 위상 ▲단위재정의 실현에 기여하는 KRISS의 연구성과 및 향후 계획 등 크게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된다.


한편, 기념식에서 진행될 예정이었던 표창장 시상은 5월 19일(화) KRISS 본원에서 개최된다. 국가적으로 측정과학 및 측정기술 발전에 공헌한 유공자들을 대상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표창,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원장 표창 시상식이 진행된다.


KRISS 박현민 원장은 “KRISS는 국가측정표준 대표기관으로서, 국제무역·상거래·규제와 관련된 광범위한 협정에 대해 기술적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며 “소급성과 동등성 부족으로 인한 무역의 기술적 장벽을 해소하고, 측정표준기술 개발을 통해 국가측정표준체계 혁신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한음표 기자 hup@mtnews.net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 mtnews.net/news/view.php?idx= 840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전일유압
서브광고_포인트텍
서브광고_원테크
서브우측_미래정공
서브우측_원신엠앤알
서브우측_대암정밀
서브우측_기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