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북 진천군에 액화천연가스(LNG)를 원료로 사용하는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들어선다. 사진은 진천 신척산업단지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설 대상지

[기계신문] 충청북도와 진천군, 한국동서발전㈜, 영양윈드파워㈜는 6월 5일 액화천연가스(LNG)를 원료로 사용하는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는 도시가스 원료인 LNG로 생산한 수소를 이용해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데, 황산화물이나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 물질은 물론 악취나 오·폐수 배출이 전혀 없는 친환경 설비이다.

영양윈드파워㈜는 진천군 덕산읍 신척리 신척산업단지 내 6,300㎡(1,900평) 부지에 사업비 1,400억 원을 들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건설한다.

설비용량 19.8MW로 연간 16만 4천M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지난해 7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전기위원회의 허가를 받아 올해 10월경 착공하여 2022년 6월에 준공할 예정이다.

진천에 친환경 연료전지 발전소가 들어서는 것은 덕산면 합목리, 용몽리에 이어 세 번째로 신척리 발전소가 가동되면 진천군 주택 60,225세대에 전기 공급을 하게 되며, 진천군 전력의 5.75%를 충당하게 된다.

김형년 충북도 에너지과장은 “향후 친환경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전 시군에 1개소(20MW) 이상 유치하여 충북의 전력자립도 향상과 더불어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토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