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신문] 코로나19로 산업 전반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특히 제조업은 전례 없는 위기에 직면해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4월 국내 제조업 공장 가동률은 68.6%로, 이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저 수준이다.

다수의 보건 전문가들은 언제든 코로나19 같은 또 다른 감염병이 찾아올 수 있다고 경고하며, 감염병에 대비할 수 있는 전방위적 예방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에 국내 전 산업계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자구책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ICT 기반의 언택트 솔루션을 바탕으로 온라인 강의, 재택근무, 화상회의 등은 더욱 일상화될 것으로 보인다.

제조업계에서는 스마트팩토리 종합솔루션 기업 에어릭스가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해 비대면으로 공장의 설비를 관제할 수 있는 IoT 기반 설비 모니터링 솔루션을 제시했다. 언제든 직면할 수 있는 또 다른 재난 상황에 대비, 설비의 안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자는 것이다.

에어릭스 관계자는 “코로나19와 같은 위기 상황에서는 안전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운용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이를 위해 에어릭스는 제조업 분야의 오랜 노하우와 기술을 집약해 언제 어디서든 비대면으로 공장 설비 전반을 관리하도록 돕는 IoT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대규모 공장에 도입하는 스카다(SCADA, 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시스템은 공장의 각 장비가 자동화 공정을 진행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하는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로부터 장비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모니터링한다.

다만, 스카다 시스템은 정보들이 각각 분산되어 있어 공장 관리자가 직접 현장을 방문해 데이터를 관리하고 제어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반해 에어릭스의 U-SCADA 시스템은 IoT 기술과 PLC 기술을 융합한 형태로, 다양하고 복잡한 설비의 PLC 정보를 웹 기반 인터페이스를 통해 간소화했다. 자체 웹 플랫폼인 ThingARX에서 분산 데이터를 수집해 전류 이상, 모터 이상, 레일 이상 등의 PLC 데이터를 모두 확인할 수 있다.

▲ 에어릭스 U-SCADA 솔루션

이로써 관리자는 설비의 모든 정보를 PC 및 스마트폰 등을 통해 장소나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한눈에 확인, 제어·분석·처리할 수 있다. 또한, 수집된 데이터는 빅데이터 분석, 상관도 분석, 기간별 비교분석 등을 통해 장기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인 공장 운용에도 도움을 준다.

IoT 회전체 모니터링 시스템(iCMS, IoT Condition Monitoring System)은 온도, 진동, 초음파 3가지 요소의 이상 유무, 빅데이터 분석, 구간 분석을 통해 설비가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해준다.

모터가 있는 회전 설비의 경우 사소한 이슈가 커다란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가동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하는데, iCMS는 모터와 감속기 등 각종 회전체 관련 설비에 IoT 센서를 부착하여 24/365 모니터링을 통해 설비의 이상유무를 분석해준다.

▲ 에어릭스 IoT 회전체 모니터링 시스템(iCMS)

iCMS는 관리자가 언제든 설비 상태와 이상 유무를 PC 및 스마트폰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 시간과 장소의 한계를 극복했다. 또한, 작은 이상이라도 발생하면 즉각 알림 서비스를 통해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해 리스크를 최소화해준다.

IoT 냉난방기 관제 시스템(iRAMS, IoT Room Air Conditioner Monitoring System)은 에너지 절감 알고리즘으로 여러 대의 냉방기를 자동 조절해 공간 전체적으로 최적의 냉방 효과를 얻게 해준다. 즉, 에어컨 작동이 필요 없을 경우 기기의 전원을 자동으로 정지시켜 전력 절감을 유도해준다.

▲ 에어릭스 IoT 냉난방기 관제 시스템(iRAMS)

기존에는 관리자가 실내 온·습도 확인, 에어컨 제어, 냉난방기 설비 이상 점검 등을 현장에서 직접 제어해야 했다면, iRAMS는 IoT 센서 부착만으로 PC 및 스마트폰을 통해 현장을 통합적으로 관제할 수 있다. 올 여름 무더위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iRAMS는 효율적인 비대면 관제는 물론 전력비 절감 효과까지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