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6-16 13:46:08
기사수정


▲ 6월 16일(화) 서울 역삼동 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최희문 중견기업연합회 전무를 비롯한 자동차연구원, 전자부품연구원, 산업기술진흥원, 산업기술평가관리원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견·중소기업이 현장에서 겪는 기술애로 해소를 언택트 방식으로 지원하는 「온라인 기술문제 해결 플랫폼(K-TechNavi) 오픈식」이 개최되었다.



[기계신문] 중견·중소기업이 현장에서 겪는 기술애로 해소를 언택트 방식으로 지원하는 “온라인 기술문제 해결 플랫폼(K-TechNavi)”이 구축 완료되어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기술애로가 있는 기업이 “온라인 기술문제 해결 플랫폼”에 ▶기술애로를 등록하고 보상금을 예치하면 ▶플랫폼에 등록된 기술 전문가가 해결책을 제시하고 ▶해결책 중에서 기업이 원하는 해결책을 채택한 후 보상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 “온라인 기술문제 해결 플랫폼” 운영 흐름도



이 플랫폼을 활용할 경우, 현재 기업들이 기술애로 해소를 위해 ▶오프라인 방식으로 전문가를 찾는 비용과 시간 ▶기업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기업들에게 비대면 방식으로 기술애로 해소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코로나19 사태로 외부 전문가와 대면하는 것을 꺼리고 있는 기업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기술문제 해결 플랫폼”은 지난해부터 중견기업연합회가 전담기관으로서 구축해 왔으며, 올해 4월부터 시범 운영이 시작되었고, 현재 정보·통신, 전기·전자 등 20개 분류별 기술 전문가 1,330여 명이 등록되어 있다.



▲ 기술분류별 전문가 현황(2020년 6월 현재) * 기술분류는 중복 포함



시범 운영 기간 중 현장 기술애로 해소 사례로, 인쇄회로기판을 제조하는 A사는 PC(polycarbonate) 재질의 LED 부품장치에 대해 방수 기능을 유지하며 방열할 수 있는 기술애로 해소를 요청했다.


이에 공공연 소속 기술 전문가가 방수구조의 플라스틱에 홀을 가공하고, 방수를 위해 탄소나노튜브(CNT) 등의 소재를 사용하여 열전도가 향상될 수 있는 구조로서 필수조건인 방열 및 열전도도 목표달성이 가능한 방안을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 “온라인 기술문제 해결 플랫폼(K-TechNavi)” 홈페이지 메인화면



16일(화) 플랫폼 오픈식은 중견기업 CTO 협의회장 및 기술 전문가로 등록된 자동차연구원, 전자부품연구원 등 공공연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으며, 플랫폼 오픈식을 계기로 중견기업연합회와 대학산업기술지원단(UNITEF)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대학산업기술지원단과 연계된 전국 45개 공과대학 573명 교수들이 기술 전문가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어, 기업들이 겪는 기술애로 해소에 한층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플랫폼 오픈식을 계기로 중견기업연합회와 대학산업기술지원단(UNITEF)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또한, 이번 플랫폼에는 중견·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고급인력을 적시에 확보할 수 있도록 공공·민간의 퇴직 고급 기술인력들이 구직 관련 정보를 올릴 수 있는 기능도 마련되었다.


이를 통해 공공연구기관, 민간기업, 대기업 등에서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퇴직 인력과 숙련된 고급인력의 부족을 겪고 있는 중견·중소기업의 매칭 기회가 주어질 예정이다.


반원익 중견기업연합회 상근부회장은 “최근 대내외 경제 상황이 악화되면서 중견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절실한 시점”이라며 “기업 현장과의 긴밀한 소통을 토대로 플랫폼을 보완·발전시켜 중견·중소기업의 기술혁신과 신성장 동력 창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영길 산업통상자원부 중견기업정책관은 “동 플랫폼은 코로나19 사태로 대면 접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견·중소기업에게 비대면 방식으로 기술애로를 해소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며 “산·학·연 개방형 혁신으로 중견·중소기업의 새로운 성장과 발전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오상미 기자 osm@mtnews.net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연일
서브우측_시바우라기계
서브우측_서형
서브광고_다주하이테크
서브광고_알이디
서브광고_한일
서브광고_호진
서브광고_현대중공업
서브우측_대하기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