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도가 자동차 전장부품의 고안정 기술 확보를 통해 글로벌 전장기업을 육성하는 데 시동을 걸었다.

[기계신문] 충청남도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2020년 스마트특성화 기반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융합형 전장모듈 고안전 기반구축 사업’에 착수한다.

이 사업은 자동차 전기·전자부품의 오작동으로 인한 사고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자동차 기능안전 프로세스와 설계 기술을 적용한 고안전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충남도는 2022년까지 3년간 국비 60억 원 포함 총 86억 원을 투입해 기능설계 및 시뮬레이션 환경 등 10개 품목에 대한 표준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전자파·정전기 시험 등 12종에 대한 장비를 확충하고, 컨설팅·시제품 제작·마케팅 등의 기술지원(216건)도 병행하며, 이를 기반으로 300명의 전문 인력도 양성할 계획이다.

충남도는 이 사업의 성과가 가시화되면 관련 기업의 기술력 향상은 물론, 고부가가치 제품의 상용화 등 도내 자동차부품기업 경쟁력이 한 단계 올라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도내 자동차부품산업 기업은 총 611곳으로 전국 4위이고, 종사자는 4만 3000여명으로 3위에 달한다”며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지역 기업에 대한 기술지원으로 원천기술력을 확보, 강소기업을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