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7-22 10:19:02
기사수정


▲ 현대글로비스가 22일 ‘2020 현대글로비스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 현대글로비스 직원들이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소개하고 있다.



[기계신문] 현대글로비스가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미래 비전을 담은 ‘2020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 지속가능경영이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균형 있는 성장을 통해 기업가치와 경쟁력을 높여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 보고서에서 ▶신뢰와 나눔의 미래 가치 창출 ▶지속가능한 밸류 체인 구축 ▶사람을 우선하는 일터 조성을 3대 지속가능경영 방침으로 삼고, 이를 이행하기 위한 ▶환경경영추진 ▶지역사회 참여 확대 ▶고객 최우선 실천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성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 ▶책임 있는 사업장 구축 등 6가지 중장기 과제를 선정해 2025년까지 실행하기로 했다.


특히 올해는 중장기 실행 과제 중 물류기업의 특성을 살린 환경경영 성과를 보고서에 중점적으로 담았다. 현대글로비스는 ‘글로벌 녹색물류 선도기업 도약’을 목표로 삼고 이를 사업 전반에 적용시키고 있다. 물류사업 부문에서는 수소화물차 도입과 운영, 친환경 냉장전기차 배송서비스 실시, 전기 상용차 충전 인프라 구축 등의 사업을 추진했다.


해운사업 부문에서는 선박의 황산화물 배출을 낮추기 위한 스크러버(탈황장치)와 정박 중인 선박이 육상의 전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육상전원공급설비를 설치해 대기오염 방지에 힘썼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2020 환경정보공개 대상’ 시상식에서 대상인 환경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또한 현대글로비스는 점점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ESG를 바탕으로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분석해 보고서에 포함시켰다. ESG는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에 대한 투자·거래·신용평가 등에 활용되는 비재무적 요소다.


현대글로비스는 3년 연속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 수상과 선박 친환경 지표 인증 획득, 5년 연속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아시아퍼시픽·코리아지수 편입과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 주주권익보호 담당 사외외사 선임과 지배구조헌장 제정 노력 등을 인정받아 한국지배구조원의 ESG평가에서 환경·사회·지배구조 전 부문 A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아울러 외부 전문가로부터 ESG 활동을 평가받고 개선방안을 모색했으며, 앞으로도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정기적으로 수렴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보고서는 인권경영에 대한 현대글로비스의 의지를 담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임직원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인권정책을 제정했으며, 심리상담 서비스와 고충처리 채널을 운영한다.


또, 인권 실사 프로세스를 구축해 현장을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도출, 그 결과를 이해관계자에게 투명하게 공개한다. 이를 통해 사람을 우선하는 일터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고객·주주·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을 다해 미래를 위한 도약의 기반을 다지겠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권혁재 기자 hjk@mtnews.net

관련기사
기사수정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휴먼터치
서브우측_기람
서브우측_미래정공
서브광고_원테크
서브우측_대암정밀
서브우측_전일유압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