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전해체산업 기술세미나’는 원전해체기술 소개와 관련 법령·규제 등 정보 공유를 통해 경남도내 기업이 원전해체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계신문] 경상남도는 22일(수) 경남테크노파크에서 원전해체 관련기업 및 유관기관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원전해체산업 기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원전해체기술 소개와 관련 법령·규제 등 정보 공유를 통해 도내 기업이 원전해체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문가로 초청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서 원전해체에 대한 개요, 국내 해체관련 법령과 안전규제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 한국원자력연구원이 국내 해체기술 수준과 향후 개발 및 실용화 방안에 대해 소개함으로써 기업이 유용한 정보를 얻는 기회가 되었으며, 기업의 궁금점과 건의사항을 듣고 답변하는 시간을 통해 참여도를 높였다.

특히, 이번에는 기업활력법의 사업승인재편 제도와 절차 등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직접 설명하고, 지자체로는 경남도가 유일하게 출자에 참여한 에너지혁신성장펀드의 활용 설명 등 원전해체 관련 기업들이 다양한 정보를 획득하는데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경남도내에는 원전 주기기를 제작하는 두산중공업과 원전 주요 핵심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을 비롯해 약 350개의 원전관련 중소 협력기업이 소재하고 있을 뿐 아니라, 기계, 로봇, 폐기물처리 등 원전해체 연관산업도 잘 발달되어 있어 원전해체산업에 대한 발전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경남도 김영삼 산업혁신국장은 “도내에는 원전주기기 생산업체인 두산중공업과 협력업체가 집적되어 있어, 원전해체와 연관된 관련 산업과 기술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며 “지역 기업들이 원전해체 기술 개발을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