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지식재산연구원은 매년 지식재산 전문도서 저자를 초청해 ‘저자와의 대화’ 강연회를 개최하고 있다.

[기계신문] 한국지식재산연구원이 오는 8월 5일(수) 지식재산 분야 전문가 손승우 중앙대 교수와 권태복 광운대 교수를 초청해 ‘지식재산, 저자와 만나다’ 온라인 강연회를 개최한다.

한국지식재산연구원은 일반인, 기업가 등이 지식재산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알기 쉽게 이해하고 석학들의 견해를 직접 청취하며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매년 지식재산 전문도서 저자를 초청해 ‘저자와의 대화’ 강연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 19 상황에 대응하여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이번 강연회에서는 손승우 교수가 ‘공정경제와 지식재산’을 주제로, 권태복 교수가 ‘제4차 산업혁명과 특허전략’을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손승우 교수는 최근 저서 ‘공정경제와 지식재산’에서 ▲공정경제의 의의와 지식재산에 있어서의 공정경제를 고찰하고 ▲기술유용, 아이디어탈취의 개념과 보호 체계 등을 검토하였으며 ▲직무발명의 공정한 보상, 부품과 디자인 보호 및 저작권 보상금 분배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해 논하고 있다.

특히 공정경제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특허와 발명, 영업비밀, 부정경쟁, 저작권, 디자인 등 지식재산분야의 주요 쟁점에 관해 관련 법률, 판례, 해외사례 등을 소개하고,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함께 제시하였다.

권태복 교수는 최근 저서 ‘제4차 산업혁명과 특허전략’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의 발명, 주요기술의 개념과 특허에 대해 살펴보고 ▲4차 산업혁명 관련 발명의 특허적격성과 특허출원전략, 진보성 판단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허취득전략을 기술하였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AI) 발명의 도출방법과 그 도출 결과물에 대하여 특허를 받기 위한 특허명세서의 기재요건 및 진보성 판단기준 등의 특허취득 전략기술을 제시했다.

한국지식재산연구원 권택민 원장은 “이번 강연회가 공정경제를 실현하여 우리 사회가 더불어 잘 사는 경제로 나아가는 데 기여하고, 실무가들이 특허경영전략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지식재산, 저자와 만나다’ 포스터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