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9-16 13:29:58
기사수정


▲ LNG 추진 및 벙커링 시뮬레이션 센터 개소식 및 MOU 체결 후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하이에어코리아 김태홍 부사장, 트랜스가스솔루션 이재익 대표, 한국선급 송강현 연구소장, 한국선급 하태범 연구본부장



[기계신문] 한국선급(KR)이 LNG 추진 및 벙커링 시뮬레이션 센터(LNG Fueled &Bunkering Simulation Center)를 한국선급 본사 국제교육훈련센터에 설립하고 15일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소식에 이어 트랜스가스솔루션(TGS)과 LNG 추진선박 및 Ship-to-Ship 벙커링에 대한 운영 훈련에 활용되는 운전자 훈련 시뮬레이터(OTS) 시스템 구축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 체결도 진행됐다.


LNG 추진 및 벙커링 시뮬레이션 센터는 한국선급이 그간 축적한 LNG 기술력을 기반으로 LNG 추진선박과 벙커링연관 산업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됐다.


올해 발효된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연료유의 황산화물(SOx)에 대한 규제를 비롯하여 앞으로 강화될 온실가스 배출 규제로 선박연료로서 LNG 사용은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LNG 추진선박과 연료를 주입하는 기술인 벙커링 연관 산업 규모와 기술수요도 점차 증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시뮬레이션 센터는 ▶LNG 연료 공급 및 벙커링 시스템에 대한 맞춤형 시운전 및 최적운영 ▶LNG, 수소, 암모니아 등 친환경 연료의 선박용 액화가스 위험도 해석 등 LNG 관련 종합적인 기술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LNG 추진 및 벙커링 시뮬레이션 센터에 설치된 운전자 훈련 시뮬레이터(OTS, 좌측 모니터) 및 가상현실(VR, 우측모니터) 소프트웨어를 시연하고 있다.



또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트랜스가스솔루션과 함께 LNG 선박 연료 공정에 대한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운전자 훈련 시뮬레이터(OTS) 및 가상현실(VR)을 융합한 설계 교육 등 해운선사,  조선소, 기자재 업체 관계자들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에도 협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국선급 하태범 연구본부장은 “한국선급은 LNG 운송선 화물창 구조강도평가, 온도분포해석 및 열응력 해석 분야 등의 기술서비스는 이미 세계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LNG 추진선 및 벙커링 분야에도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하여 선사 및 조선소 등 전 세계 고객들에게 수준 높은 LNG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트랜스가스솔루션 이재익 대표는 “한국선급과 공동으로 LNG 연료추진 및 벙커링용 운전자 훈련 시뮬레이터(OTS)를 통해 진보된 교육훈련 시스템을 개발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해사분야의 LNG 분야 전문가 양성과 엔지니어링 산업을 발전시키는데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선급은 2015년 군산에 설립한 그린쉽 기자재 시험·인증센터(TCC)를 통해 LNG 추진 선박 엔진 및 후처리 장치에 대한 시험기술을 확보해 나가고 있으며, 이번에 신설된 시뮬레이션 센터를 통해 LNG 연료추진용 전처리 장치 구현과 시뮬레이션 기술을 추가함으로써 LNG와 관련한 일원화된 기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한음표 기자 hup@mtnews.net

관련기사
기사수정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라인메쎄
서브우측_대하기전
서브광고_한일
서브우측_연일
서브우측_서형
서브광고_다주하이테크
서브광고_알이디
서브우측_한국근강도량형
서브광고_현대중공업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