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9-29 14:41:39
기사수정


▲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9월 29일(화)부터 10월 16일(금)까지 18일간 2021년도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교육·훈련 과정’ 운영기관을 모집한다. 사진은 코리아텍 전경



[기계신문]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9월 29일(화)부터 10월 16일(금)까지 18일간 2021년도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교육·훈련 과정’ 운영기관을 모집한다.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교육·훈련 과정은 내년에 새롭게 추가되는 8개 종목을 포함하여 총 167개 종목을 대상으로 약 1,500개 과정을 선정할 예정이며, 특성화 고등학교, 마이스터 고등학교, 전문대학 및 대학교, 기업, 직업훈련기관 등에서 신청할 수 있다.



▲ 2021년도 과정평가형 자격 운영 종목 * 굵은 글씨로 표시한 종목은 2021년 신규 도입 종목임(총 8종목)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이란 검정형 자격과는 달리 현장 실무 중심의 교육·훈련 및 평가를 통해 취득할 수 있다. 2015년에 처음 도입된 이후 참여기관 및 취득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취업률, 취업 소요기간, 현장 적응력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과정평가형 자격의 교육·훈련 과정을 운영하고자 할 경우, 과정평가형 자격 홈페이지 ‘씨큐넷’ 또는 직업훈련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되고, 자세한 신청서 작성 방법은 ‘과정평가형 자격 지정평가 신청서 작성 매뉴얼’ 동영상 또는 모집 공고문을 참고하면 된다.



▲ 2021년 과정평가형 자격 교육·훈련과정 지정 절차



접수가 마감되면 서류 심사와 현장 심사를 12월까지 진행한 후, 선정된 과정은 내년 1월 국가기술자격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공고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 김민석 직업능력정책국장은 “과정평가형 국가기술 자격은 현장 실무 중심의 체계적인 교육·훈련 과정과 평가를 거치고 있는 만큼 이 자격을 취득한 사람들은 기업에서 일 잘하는 인재로 인식되고 있다”며 “많은 국민들이 과정평가형 가격 취득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양질의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이은아 기자 lena@mtnews.net

관련기사
기사수정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연일
서브우측_성도FA
서브우측_대하기전
서브광고_한일
서브우측_제일이앤엠
서브우측_한국근강도량형
서브광고_다주하이테크
서브광고_알이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