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10-29 14:38:31
기사수정


▲ ‘건설기술정보시스템(Construction Digital Library)’ 개편 화면



[기계신문]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기술정보를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제를 폐지하는 등 ‘건설기술정보시스템(Construction Digital Library, 이하 CODIL)’을 확대·개편했다.


지난 2001년부터 대국민서비스를 실시한 CODIL은 건설현장 시공 및 사업관리에 필요한 건설실무정보 2만 4천여 건, 국토교통부 및 연구기관의 건설보고서를 포함한 각종 발간자료 4만여 건 등 약 6만 4천여건의 원문(Full-Text)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CODIL은 매년 400만 명 이상이 방문하여 200만 건의 기술자료·보고서 원문을 다운로드 받아가는 국내 최대 건설기술 분야 포털 서비스로, 해당 자료는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무료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건설기술연구원은 건설기술진흥법 제18조(건설기술정보체계의 구축)에 의거, 국토교통부로부터 해당 업무를 위탁받아 기술정보지원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에 개편되는 CODIL 주요 내용은 회원제 폐지로 제공정보 완전 개방, 사업별 공사기준 확대 제공 등이다. 그동안 CODIL은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여 원문정보를 이용해야 했으나, 개편 이후로는 모든 정보에 대해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없이 원문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완전 개방하였다.


특히, 사용자 가운데 중소기업 임직원이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제공정보 완전 개방에 따른 중소건설·엔지니어링 기업의 기술정보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다. 그동안 회원제로 수집·축적된 개인정보는 법적 절차에 따라 폐기할 예정이다.


더불어 사업별 공사기준과 관련하여 그동안 도로건설 분야 공사기준만을 제공해 왔으나, 건축 분야와 수자원 분야까지 확대해 제공할 예정이다. 각 사업 분야의 규칙, 설계기준, 시방서, 하위기술기준 등 기준유형과 사업공종별로 정보를 확대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승헌 원장은 “코로나19로 건설기술 정보 수집·활용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중소·중견 건설 및 건설엔지니어링 기업의 기술개발과 현장 기술지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향후 업계 의견청취 등을 통해 제공정보 확대 등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이은아 기자 lena@mtnews.net

관련기사
기사수정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에프이지텍
서브우측_경인엔지니어링
서브우측_원신엠앤알
서브우측_기람
서브우측_미래정공
서브우측_전일유압
서브광고_원테크
서브우측_대암정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