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12-09 09:40:46
기사수정


▲ KAIST가 운영 기관을 맡은 인공지능(AI)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KAMP) 분석 서비스 포털이 12월 14일(월)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기계신문] KAIST가 운영 기관을 맡은 인공지능(AI)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Korea AI Manufacturing Platform, 이하 KAMP) 분석 서비스 포털이 12월 14일(월)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고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이 전담하는 KAMP는 세계 최초로 민관이 협력한 AI 제조 플랫폼이다. KAMP는 중소 제조기업이 갖추기 어려운 데이터 저장·분석 인프라와 AI 전문가, 실증 서비스 등을 한곳에 모아 제조 AI에 특화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KAIST는 중소·중견 제조 현장에서 AI 빅데이터 분석을 다년간 경험해온 엠아이큐브 컨소시엄을 지난 9월 민간 솔루션 사업자로 선정해 KAMP 포털 구축을 추진해왔다.


이번에 본격 가동되는 서비스 포털에서는 중소 제조기업 눈높이에 맞춘 데이터 전처리 및 분석 도구·제조데이터 체험 콘텐츠·제조 AI 데이터셋 및 활용 가이드라인 12종은 물론, 활용사례(use-case) 검색시스템·제조데이터·인프라 통합 관리 등의 전사적 서비스가 제공된다.


KAIST K-Industry 4.0 추진본부는 향후 제조데이터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제조 AI 빅데이터 전문인력 양성 융합 커리큘럼 개발과 함께 제조 AI 경진대회 등의 사업도 곧 추진할 예정이다.


궁극적으로는 이를 통해 기존 공장에서 생성되고 있는 제조 데이터를 활용해 얻은 이익을 데이터 생산 제조기업에 환원하는 ‘마이 제조 데이터’ 생태계 조성을 위한 사업 환경을 구축할 방침이다.


신성철 KAIST 총장은 “KAIST 내 K-Industry 4.0 추진본부와 AI 대학원·산업 및 시스템공학과·기계공학부·전산학부 등 다양한 학과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중소벤처기업부 KAMP가 ‘세계 최초이자 세계 최고 제조 AI 플랫폼’이라는 탁월한 성취로 이어질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권혁재 기자 hjk@mtnews.net

관련기사
기사수정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브우측_댄포스
서브우측_넥스트펌프
서브우측_다셀
서브광고_인컴기술
서브광고_삼익정공
서브광고_서은에프에이
서브우측_성헌
서브광고_에이티컴퍼니
서브광고_지지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