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도가 올해 역점 추진한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이 사업시작 첫 해부터 뚜렷한 성과를 내고 있다.

[기계신문] 경남도가 올해 역점 추진한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에 107억 원을 투입해 코로나19 악재 속에서도 857명의 고용을 창출하였으며, 기업 127개사에 공정개선과 기술혁신을 지원하여 매출 증대와 고용창출이라는 선순환 구조를 이뤄냈다고 10일 밝혔다.

특히, 항공부품 제조업의 고용위기 상황에 미리 대응하기 위해 중앙부처를 설득, 사업 계획을 변경하여 기업 7개사를 지원하였으며, 이를 통해 754명의 고용 유지 효과를 창출하였다. 경남도는 미취업자 취업 연계 및 취업자 고용유지 지원 등 사후관리를 통해 당초 목표의 130% 이상의 성과를 이끌어낸다는 방침이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 사업은 고용위기가 우려되는 지역이 지역 경제·산업 정책과 연계된 종합적인 일자리대책을 제안하면 정부가 지원해 고용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사업이다. 경남도는 창원·김해시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올해 4월 공모에 선정되었으며, 2024년까지 최대 1,00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된다.

경남도는 단기적으로는 지역 주력산업 경기침체로 인한 고용 현안에 대응하고 장기적으로는 경남의 전략산업 육성정책과 연계한 신성장산업 육성을 위해 3개 프로젝트 7개 세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내용은 ① 경남 고용안정 종합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경남 고용안정 거버넌스 ▶경남 고용안정 선제대응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② 위기산업 고용안정을 위해 ▶위기산업 Jump-up 인력양성 ▶위기산업 고용확정형 기업지원사업을 지원한다. ③ 신성장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스마트 종합교육 지원사업 ▶미래자동차, 방위·항공 기술혁신 지원사업 ▶첨단 의생명산업 채용연계 지원사업 등이 있다.

경남도는 올해의 성과를 바탕으로 사업 2차년도부터는 진주·사천시까지 컨소시엄을 확대 구성하여 기존의 제조업 및 의생명·의료기기 산업뿐만 아니라 항공산업 및 항노화바이오산업, 뿌리산업 등 고용위기 우려 산업에 대한 선제적인 지원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사업에 참여한 S사는 “사업참여를 통해 시제품 제작 지원을 받아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여 매출증대와 고용창출로 이어지는 효과를 봤다”고 전했으며, D사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환경개선비를 지원받아 노동자들의 정상적인 근무를 통해 임금을 보존하고 생산차질을 막을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

지역의 강소기업을 발굴하여 공정 설계 패키지 개발을 지원하여 해당 기업이 특허 출원을 하였으며,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하던 사각지대 기업을 발굴, R&D를 지원하여 신규시장 진입과 연매출 상승을 이끌어냈다.

또한 취업자 857명 중 전직·재취업에 성공한 40세 이상 고숙련자가 61.3%(526명)로, 이는 대기업 구조조정으로 발생한 퇴직자 1,285명의 41%에 해당, 이 사업이 실직자들의 생계안정은 물론 제조업 현장 인력 재배치를 통한 인력 불일치 해소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김기영 경남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이 사업이 장기화된 주력산업 침체 고용위기를 극복하고 신성장산업 육성의 발판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내년에는 더욱 많은 사업비를 확보하여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과 실직자에게 지원을 더욱 확대하고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경제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