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신문] 특허청이 12월 18일(금)부터 ‘무인 서류 접수시스템’을 개통하여 근무시간 이외에 출원서 등 지식재산 관련 서류를 비대면으로 접수받는다.

그동안 출원인은 서류 제출 마감일이 당일로 도래하여 근무시간이 지난 후 긴급하게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 특허청 본청(또는 서울사무소) 당직자를 대면하여 제출해야만 했다. 또한, 서류 접수시간의 투명한 기록과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비대면 행정 서비스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되었다.

▲ 비대면 무인접수시스템 설치장소 및 수량 : 대전 본청 1대, 서울사무소 1대 설치

이에 특허청은 비대면 무인 서류접수기를 특허청 본청과 서울사무소 1층에 각각 1대씩 설치하여 서류 제출 시 당직자를 대면해야만 하는 불편함을 해소할 예정이다.

접수시간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무인 서류접수기는 서류 제출 후 투입구 문이 닫히는 시각으로 대한민국 표준시와 연동하여 접수시각을 부여할 예정이다. 또한, 봉투에 바코드를 자동으로 부착하여 서류 분실 위험 및 접수 정보의 수정 가능성도 사전에 방지한다.

▲ 비대면 무인접수시스템 접수 절차

무인 서류접수기를 통해 제출할 수 있는 서류는 출원·등록·심판 등 지식재산 관련 서류뿐만 아니라 채용 서류 등 일반행정 관련 서류도 제출이 가능해진다.

특허청 박재일 정보시스템과장은 “비대면 무인 서류접수시스템은 제출기한이 임박한 서류를 용이하게 제출할 수 있도록 마련한 조치”라며 “출원인의 서류 제출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개선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