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신문] 방위사업청은 내년에 「민군기술이전사업」의 일환인 ‘국방기술이전 상용화 지원사업(가칭)’에 올해 대비 약 9배 확대된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방기술이전 상용화 지원사업은 민간분야에서 활용성이 높은 국방과학기술을 기업에 이전하는데 그친 기존의 민군기술이전사업을 더 발전시켜 상용화 기술 개발과 실제 제품 개발까지 정부에서 일정 예산을 지원하는 ‘국방기술사업화 전주기 지원체계’의 핵심적인 사업이다.

▲ 국방기술이전 상용화 지원사업 추진 절차

국방기술이전 상용화 지원사업은 올해 10억 원의 예산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하였으며 내년에는 약 9배 확대된 87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지원 분야도 4차 산업기술이 적용된 미래 산업기술 분야를 중점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사업의 대폭적인 확대를 뒷받침하기 위해 각 지역의 유망기업을 대상으로 민수사업화 유망기술 수요조사를 연중 실시하고,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지역별 사업설명회를 통해 민간기업의 사업 참여를 적극 장려하기 위한 관련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 2020년 국방기술이전 상용화 지원사업 시범과제 현황

참고로 방위사업청은 ‘국방기술이전 상용화 지원사업’ 시범과제로서 ‘휴대용 원격 유독가스 누출 감시장비 개발’ 과제와 ‘해양 유출 오일 실시간 감지 및 초기 방제를 위한 드론 탑재형 조기 경보 시스템 개발’ 과제를 선정하여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한편, 방위사업청은 2021년부터 민군기술협력사업의 도전성과 혁신성을 강화하기 위해 현재 기술변화를 신속하게 반영하여 신개념 무기체계 소요를 선도하는 ‘미래도전 국방기술개발사업’ 등 혁신·도전적 R&D와의 연계를 통해 기획단계부터 실용화에 이르기까지 기술의 가교 역할로써 민군기술협력사업의 범위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 민군기술협력사업을 통한 가교(브릿지 R&D) 역할 수행개념

방위사업청 관계자는 “국방과학기술의 민간분야 적용(스핀오프) 확대와 민간분야 기술의 국방 분야 적용(스핀온)을 균형감 있게 추진함으로써 국방-민간 간 기술개발의 선순환 구조를 창출하는 등 민군기술협력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기계신문, 기계산업 뉴스채널